Exhibitions

서울 나의.zip

서울 나의.zip

시작 일시

2024년 01월 31일 @ 8:00

마감 일시

2024년 02월 08일 @ 17:00

기획

작당모의

장소

도만사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2가3동 광나루로2길 12

참여자

Jakob, 강다솔, 문종호, 박지수, 이상헌, 이주수, 장윤지, 전승재

서술

우리는 서울을 집이라 부른다. 서울을 고향이라 부르는 토박이도 있고, 스무살 무렵 대학에 진학하며 자의 반 타의 반 이곳을 제2의 집으로 받아들인 사람도 있다. 성인이 되며 ‘해방’에서 오는 자유를 자동적으로 획득한 후, 이 도시를 마음껏 쏘아 다닐 수 있게 된 우리는 각자의 시간을 도시 구석구석에 쌓아갔다. 그제서야 비로소 서울에 살고 있다는 감각을 갖게 되었다.

건축학과에서 우리는, 한 학기에 걸쳐 프로젝트를 진행할 대지를 분석하고, 컨셉을 정립하고, 공간을 설계하고, 교수님과 싸우고, 밤을 지새운다. 그 지난한 과정을 반복하는 동안 우리가 자각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배운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도시를 조금 더 자세히, 누군가는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르는 부분까지 들여다보고 알아채는 일이었을지도 모르겠다. 건축을 통해 이전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세상을 마주하게 되었다. 복잡하고 은밀하게 얽혀 있어 이전에는 보이지 않던, 우리가 겉으로 보는 도시와 건축의 이면에 숨어있던 누군가의 욕망과 그것들이 충돌한 결과물 등이 이 도시에서 읽힌다.

<서울 나의.zip>은 현재 건축학과 학생이자 이제는 아마추어 사진작가가 된, 여덟명의 작가가 포착한 서울의 단면을 사진으로 전시한다. 이 전시는 서울에 관한 학술적인 내용을 전달하려는 전시가 아니다. 이 전시의 목적은 서울에서 생활하는 개개인의 기억을 통해 서울을 읽어보려는 것이다. 서울에 관한 개인적인 기억이 공공의 역사와 연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 채, 각자의 기억이 만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의미를 공유하고자 한다. 기억의 집합으로서 서울은 어떤 공간이라고 할 수 있을까. 

사진을 통해 서울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당신의 시선을 묻고자 한다. 서울에서 숨쉬고 생활하며 당신이 느끼고 기억하는 것들을 공유한다면, 우리는 서울을 더 입체적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때로 지나치게 이론에 매몰되어 현실에서 벌어지는 제각기 고유한 삶을 잊어버리는 전문건축인들에게 환기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에 애정을 가진 많은 이들이 이러한 장에 기꺼이 동참하기를 기대한다.